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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27輯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263 - 2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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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화는 흔히 四君子라 일컬어지는 식물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국화는 우리 문화 영역에서 이러한 식물 중 梅ㆍ蘭ㆍ竹에 비해 상대적으로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다. 文人畵의 경우에 이러한 편중 양상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러나 문학의 영역, 특히 시조 장르에서는 이러한 양상이 반대로 나타난다. 국화는 매화와 더불어 우리 시인묵객들의 아주 친근한 제재가 되어 왔던 것이다.
본고는 이러한 국화의 모습에 대해 특히 우리 시조문학 안에서 그 형상과 상징 등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국화가 지닌 문학적 의미를 세 가지 측면에서 논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화 관련 시조 41수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우리 시조 문학에 나타난 국화의 형상을 분류해보았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그것이 가지는 심상을 천착해봄으로써 국화 시조에 대한 나름의 의의를 찾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첫째, 傲霜孤節의 상징으로서의 국화와 둘째, 계절 흥취의 표상으로서의 국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女節과 終末의 상징으로서의 국화의 변모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국화의 이러한 모습 중 대부분의 시인묵객들은 작품 속에서 계절 흥취의 표상으로서 국화를 다루었음을 논구할 수 있었다. 이는 국화를 제재로 차용한 작품의 장르적 성격에 기인한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즉, 시조라는 장르 자체가 ‘唱’과 관련하여 흥취적 성격을 다분히 가지고 있는 만큼, 이와 결합할 수 있는 장르적 특성이 국화가 가진 계절적 흥취와 부합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우리 문학에 나타난 국화의 양상
3. 시조에 나타난 국화의 심상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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