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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31輯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77 - 9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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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이 논문에서 조선 후기 사대부 시조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는 권섭 시조에 나타난 산수의 다양한 성격을 논의하였다. 일반적으로 사대부 시조에서 산수 자연이 유자들의 풍류 공간이나 학문 대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권섭의 시조에는 기존 시조가 가진 유교 이념이나 풍류 공간으로서의 성격도 있었으나 현실과 초월 공간으로서의 성격을 새롭게 더 가지고 있었다. 산수가 지절을 지킨 인물과 위대한 통치자를 품고 있는 공간이나, 국도의 빼어남과 인물의 장수를 칭송하고 기원하는 대상 공간으로 사용되었을 때 산수는 유교 이념적 공간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과거 급제를 통한 현실의 부귀영화나 일상에 매몰된 생활을 떠나 세상 유람을 통하여 자연을 완상하거나 음주를 즐기는 과정에서 산수는 동적인 자연 풍류와 음주 풍류의 공간이라는 성격을 획득하게 되었다.
이념을 표현하고 풍류를 누려도 해결할 수 없었던 유자로서의 근본적 고민을 산수에 의탁하여 표현함으로써 산수는 작가의 유자적 현실을 표현하는 대상 공간으로서의 성격을 더하게 되었다. 그리고 초월 공간으로서의 성격은 현실의 고뇌를 극복하려는 과정에서 작가가 산수를 노장적 대상물로 상상하여 표현함으로써 더해진 것이다. 초월적이라고 하여 작품에 도가적 이념을 실제 담아서 표현하거나 작가 스스로 도가적 삶을 살고 있는 것을 보여준 것은 아니다. 시적 자아와 떨어져 있는 노장의 초월적 세계를 지향하고 찾아가는 상상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초월 공간적이라는 성격은 풍류 공간적 성격의 또 다른 변용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요컨대 겉으로 보아 상호 이질적인 산수의 네 가지 성격은 본질적으로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유자의 집안에 태어나 유교 교육을 받으며 자라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권섭은 유교 이념을 지향하게 되었으나 이념 실천을 가로 막는 현실 때문에 고뇌할 수밖에 없어서 그의 산수에는 현실적 성격이 더해지게 되었다. 현실의 한을 이기는 방법이 자연이나 술에 자신을 맡기는 풍류에 젖기도 하고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선계와 같은 노장적 세계를 상상하고 지향함으로써 그의 산수는 초월적 성격을 또 가지게 되었다. 유교 이상을 가진 시적 자아가 현실의 장벽을 만나 고뇌하고 이를 풀기 위하여 자연과 음주의 풍류를 지향하며 여기에 초월적 도가의 세계를 지향하는 데까지 나아간 모습들이 산수 공간을 배경으로 작품에 표현되었다. 이것이 권섭의 시조에 나타난 산수가 이념과 풍류의 공간이면서 현실과 초월의 공간이라는 다층적 성격을 가지게 된 연유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념과 풍류 공간으로서의 성격
Ⅲ. 현실과 초월 공간으로서의 성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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