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3권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37 - 1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과 이야기 구조 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Ⅰ시에 소재한 Y유치원의 만 5세 2학급의 유아 48명으로, 연구자가 임의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9주 동안 글 없는 그림책을 보고 토의하기 및 이야기 꾸미기를 주 2회 총 18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이야기 꾸미기를 위한 글 없는 그림책 18권, 언어 표현력 분석기준, 그리고 이야기 구조 개념 도구이다. 자료분석은 두 집단의 사전ㆍ사후검사점수 평균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에 참여한 유아들은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유아들 보다 언어 표현력과 이야기 구조 개념에 있어서 더 많은 발전을 보였으며, 이야기 구조성 역시 복잡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2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