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원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67 - 1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상력 증진을 위한 스토리텔링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3명으로 실험집단(22명)과 통제집단(21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스토리텔링 활동을 5주간 주 2회, 총 10회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만 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였다. 스토리텔링 활동(story telling activities)의 내용으로는 구연만으로 이야기 들려주기, 만화를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이야기 다시 말하기로 구성되어있다. 이야기구성능력의 집단별 비교를 위하여 ‘이야기 길이검사’, ‘이야기 질검사’, ‘이야기 유형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COVA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토리텔링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이야기구성능력이 유의미하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안한 스토리텔링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구성능력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