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71 - 3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갈등해결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J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각각 20명씩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및 문헌 탐색을 통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갈등해결활동을 구성한 후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갈등해결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동화 듣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al Package Social Science) WI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두 집단의 사전검사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갈등해결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과 조망수용능력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언어능력 및 조망수용능력의 향상을 돕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갈등해결활동이 의미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