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5권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61 - 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활동지도자료와 초등학교 교과서의 과학 관련 활동에서 나타난 내용의 전체적인 경향성과 개념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 교육활동지도자료와 초등학교 과학 관련 교과서에 제시된 총 710개(유치원 348개, 초등학교 362개)의 과학 관련 활동을 분석하였다. 과학 관련 활동 분석 준거는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을 토대로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의 비교ㆍ분석, 예비 분석, 내용 타당도 검증 등의 과정을 거쳐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분석 준거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경향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내용별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내용의 전체적인 경향성은 물상 과학과 생물 과학이 많이 제시되었고, 다음으로 지구와 우주 과학, 과학 관련 기술, 개인적ㆍ사회적 시각의 과학 순이었으며 과학의 역사와 본질은 상대적으로 아주 적게 제시되었다. 내용별 개념에서 물상 과학은 초등학교 3, 4, 5, 6학년, 생물 과학은 유치원 Ⅰ, Ⅱ수준, 초등학교 1, 2학년, 지구와 우주 과학은 초등학교 1, 2학년, 과학 관련 기술은 유치원 Ⅰ수준에서 많이 제시되었고, 개인적ㆍ사회적 시각의 과학은 초등학교 2학년을 제외한 전 학년에서 약간 제시되었으며, 과학의 역사와 본질은 유치원 Ⅱ수준, 초등학교 3, 4, 5, 6학년에서 아주 적게 제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 내용 영역의 균형과 각 학년별 연계를 고려하여 수정, 보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2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