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일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8권 제2호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03 - 1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또래관계가 초등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관계를 학교적응과 지역사회 인식이 매개를 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경로는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종합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또래관계는 다문화 수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학교적응은 또래관계와 다문화 수용성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집단분석 결과,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에게서 또래관계가 다문화 수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학교적응을 매개하여 다문화 수용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로가 동일하게 나타났다. 다만 이러한 유의한 경로에서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 간에 영향력에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도시와 농촌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와 학교적응을 도움으로써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1108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