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미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화용언어능력, 학교환경, 아동의 학교 또래적응의 수준과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의 화용언어능력과 아동의 학교 또래적응 간의 관계에서 학교환경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 10차년도(2017년)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10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아동 594명과 그들의 모, 담임교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모형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의 화용언어능력은 아동의 학교 또래적응과 학교환경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환경은 아동의 학교 또래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환경은 아동의 화용언어능력이 아동의 학교 또래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아동의 학교 또래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환경을 탐색함으로써 아동의 학교 또래적응과 원활한 학교생활을 지원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