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4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역아동센터는 취약계층 아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최전선에서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만족과 아동의 학교적응 간 관계에서 학습습관(문제해결능력, 주의산만)과 또래애착(또래신뢰감, 또래소외감)의 매개효과를 종합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학교적응에 대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의 효과를 동시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2기 자료(초4, 5)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만족이 증가할수록 아동의 학교적응이 증가하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만족이 증가할수록 아동의 문제해결능력은 증가하였고 주의산만은 감소하였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만족이 증가할수록 아동의 또래신뢰감은 증가하였으며 또래소외감은 감소하였다. 넷째, 문제해결능력이 증가할수록 그리고 주의산만이 낮아질수록 학교적응이 높아졌다. 또한, 또래신뢰감이 증가할수록 그리고 또래소외감이 낮아질수록 학교적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효과분해 결과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만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총효과와 간접효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간접효과 분석 결과 중에서는 또래신뢰감의 개별 간접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발전을 위하여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