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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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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396 - 42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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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선거과정에서 인터넷 매체의 이용이 후보자를 인지하고 평가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고찰하고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터넷 매체 이용자들이 향후 국정을 수행해 나갈 대통령 후보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사전조사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마련한 이미지, 결단력, 순수성, 개방성, 신뢰성, 지도력 등 6가지의 후보자 자질과, 경제문제 해결능력, 외교문제 해결능력, 남북문제 해결능력 등 세 가지의 후보자 국정 수행능력을 분석 변인들로 삼아 인터넷 매체 이용과 의제파급 참여가 제17대 대통령후보를 인지하고 평가하는데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여 보았다. 분석결과, 인터넷 매체 이용자적 특성과 이용 동기, 의제파급 참여 중 어떠한 요인이 대통령 후보자 자질 평가의 각 요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미지와 결단력, 순수성, 개방성, 신뢰성, 지도력의 6가지 요소 중에서 독립변인들에 의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인 요소는 신뢰성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지도력과 결단력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후보자의 국정 수행능력 평가요소 중 경제문제 해결능력은 가장 많은 독립변인들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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