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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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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21卷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81 - 10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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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나 국가를 막론하고 교육에 투자하는 이유는 미래를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즉, 현재의 소비를 줄여 자신 또는 자식세대의 교육에 투자하는 목적은 미래에 좀더 나은 생활수준을 영위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국가도 마찬가지로 교육을 통한 성장잠재력의 확충을 국가의 미래를 밝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여 교육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러한 투자는 일반적으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지만 본 논문에서 소개되는 내생적 성장모형은 교육의 효율성 증대가 반드시 밝은 미래를 보장해 주지 못할 수도 있음을 보여 준다. 즉, 경제주체들의 시제 간 대체탄력성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교육효율성의 증대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비교적 간단한 모형으로 밝힐 수 있는 이러한 사실은 교육의 효과를 과신하여 교육에 과도한 투자를 하고 있는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모형의 설정
Ⅲ. 정상상태균형
Ⅳ. 교육투자의 효과에 대한 비교동학
Ⅴ. 논문의 기여와 한계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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