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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21권 2호
발행연도
2005.8
수록면
147 - 179 (3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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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인간이 유아ㆍ아동ㆍ청년ㆍ성인ㆍ노년기를 거쳐 살아가는 동안 일상 속에서 그리고 사회에서 경험하는 성역할 발달 및 갈등 체험을 학문적으로 드러나게 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각 생애주기별 일반인들과 심층면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좀 더 객관적으로 사회에서의 성역할 발달 및 갈등 체험의 문제를 진단하고자,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information-rich cases) 면접자로 주기별 교육전문가를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이후 생애주기별 성역할 갈등 이론을 토대로 해석하여 생애 주기별로 규칙성 또는 상이한 논점이 보이는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는 성 고정관념을 무비판적 수용하는 시기이므로 성인모델에 의한 이분법적 성역할을 습득하기 쉬우며, 부모와 교사의 태도가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기이다. 둘째, 아동기는 가정과 학교 간 이중적 성역할을 체험하는 시기인 동시에 전통적 성역할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시기이다. 셋째, 청년기에는 남녀간에 성 평등의식 수준에 있어서 격차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성별분업의 현실에서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넷째, 성인기는 부부간에 가사분담으로 인한 갈등을 체험하게 되고, 여성의 경우 결혼, 출산 및 양육으로 인한 직업단절의 위기를 맞게 된다. 다섯째, 노년기는 은퇴로 인하여 사회와 가정에서의 새로운 성역할에 적응해야 하는 한편 한 가정의 어른으로서 전통적 성역할과 남아 선호사상을 후손들에게 강조함으로써 양성불평등을 고착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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