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85 - 114 (30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 4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층모형(multilevel modeling)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별, 계열, 진로 인식수준, 학벌주의 성향, 그리고 가정과 학교 내 사회적 관계, 지역규모, 지역평균 부모 직업지위 등이 학생들이 지각하는 학업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벌중시 성향이 강할수록, 자신의 진로에 대해 뚜렷한 방향성을 갖지 못하고 진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수록 학업 스트레스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성별에 따른 분석결과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학업스트레스 영향요인의 양상이 다소 상이하게 나타나,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인식차이가 존재함을 드러내 주었다. 이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공부 외에 다양한 기회구조를 제공하고, 진로지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5072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