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구의 철학적 흐름에 근거하여 바라본 한글의 언어적 위상과 가치 및 창의성을 분석하여 창의재료로서의 한글과 함께 창의성교육의 방향의 본질을 논의하였다. 이는 언어가 존재에 미치는 영향과 현실을 고찰하고 특히 언어로서의 한글과 문자로서의 한글 창의의 본질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먼저 한글창의가 궁극적으로 교재개발이나 창의성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창의를 계발하기 위한 수많은 창의교재의 범람의 방향을 조언하고, 창의의 근간이 되는 한글과 창의와의 관계에 대하여 철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여기에서 ‘창의한글그리기’와 ‘창의한글지도그리기’와 같은 새로운 개념의 창의교육이 포함되는 것과 함께 21세기를 주름잡는 언어와 표현도구로서 한글이 지닌 잠재력을 일깨우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창의한글지도를 그리는 몸체인 한글
Ⅲ. 한글몸과 창의이름놀이의 세계가 열리는 자리
Ⅳ. 한글 -글쓰기와 창의교재 개발의 틀
Ⅴ. 한글 글쓰기와 창의성 교육의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5080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