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Vol.21 No.3)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289 - 30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크랜브룩 아카데미는 미국 디자인 교육에 있어 가장 혁신적인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평가된다. 이들은 1980년대 초반에서 1990년대 중반까지 실험적인 디자인을 전개하여 '크랜브룩 스타일'을 형성하였는데, 뉴웨이브와 같은 동시대의 디자인 흐름을 일부 수용하면서 포스트구조주의, 해체주의, 현상학, 비평 이론 등과 같은 이론적 담론들을 그래픽 디자인 작업에 접목시켜 나갔다. 이들의 활동이 갖는 의의는 새로운 조형 언어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단지 디자이너의 창조력이나 감각에만 의존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에 핫 이슈였던 포스트구조주의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디자인에 적용하여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개발하여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매킨토시의 상용화로 새로운 작업 도구에 맞는 새로운 표현 방식이 탐색되던 시기에, 변화된 작업환경과 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 조형 언어를 연구했다는 점 또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개인의 차원이 아니라 교육 집단인 아카데미에서 하나의 시스템을 갖추고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졌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들의 활동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촉발로 디자인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그에 따라 디자인의 새로운 비전을 요구하는 지금의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개념적 의의
3. 표현적 의의
4. 교육적 의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084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