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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8호(Vol.21 No.4)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19 - 1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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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지난 50년 동안 한국경제의 성장과 함께 해온 대표적인 기업일 뿐 아니라 한국인의 현대적 생활양식 및 소비문화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쳐 왔다. 따라서 LG전자의 성장과정을 산업경제적인 측면에서만 살피기보다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도 해석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1958년 설립 당시 금성사라는 이름으로 출발했던 LG전자는 1995년에 그룹 차원에서 진행된 대대적인 CI 작업을 통해 회사 명칭을 포함한 기업의 이미지가 크게 바뀌었는데 이에 앞서 리뉴얼 차원이기는 했지만 1973년과 1983년에도 CI를 진행한 바 있다. 이처럼 세 차례에 걸친 LG전자의 기업 디자인 변화는 산업화에서 민주화로, 그리고 정보화와 세계화로 이어진 한국사회의 주요 발전가치를 반영해온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디자인사 서술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LG전자의 기업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 변화를 한국사회의 세대 변천과 연관시켜 고찰해보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머리말
2. 세대변천과 산업환경의 변화
3. LG전자의 기업 디자인 변화
4.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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