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새한영어영문학회 새한영어영문학 새한영어영문학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1
수록면
303 - 3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초등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의 이러닝 매체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고자 했다. 교과서 CD, 영어교육용 CD, 포럴 사이트, 영어교육 웹 사이트, 웹 EBS, EBS TV, 학교 홈페이지, 교사의 개인 홈페이지, 등의 8가지 유형에 대한 교사의 선호도를 비교하였다. 초등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가 자신의 영어수업을 위한 자료와 관련해 가장 선호하는 웹사이트가 무엇인지도 알아보았다. 최근 경상남도의 82개 초등학교에서 현재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164명의 교사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조사가 이루어 졌다. 해당교사의 근무연수에 따른 응답의 차이도 조사에 포함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아직까지 영어교육용 CD와 교과서 CD가 가장 수업에 활용하기 효과적인 이러닝 매체라고 조사되었다. 응답 교사들은 웹 EBS, EBS TV, 학교 홈페이지, 교사 개인 홈페이지보다는 영어교육전문 웹 사이트, 영어교육 자료가 탑재되어 있는 포털 사이트를 더 선호하였다. 교사들은 아직까지 학교 홈페이지와 교사 개인 홈페이지는 다른 영어교육관련 웹 사이트 보다 많은 점들이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응답하였다. 설문결과를 통해 초등영어교사들이 초등영어교육을 위해 현재 가장 선호하는 웹 사이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또한 그러한 웹 사이트를 선호하는 이유를 알아본 바 초등영어교사들은 교과서 진도와 맞게 자료를 올려놓은 웹 사이트와 수업활동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료를 많이 올려놓은 웹 사이트들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Method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Works Cited
〈Appendix 1〉 E-learning 교육을 위한 설문지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