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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77 - 10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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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 따르면 지향성은 현상학의 중심 이념이다. 그 점에서 일반 지향성 이론은 표상과 인지와 행위의 본성을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그러나 불운하게도 우리는 그러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향성 이론을 아직 가지고 있지 못하다. 한 이유는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또는 무의식적으로든, 전통적인 지향성 이념-즉 지향성이 물리적인 것으로부터 정신적 것을 구분시켜 주는 독특한 표지이며 또한 지향적 상태의 고유 대상은 내포적이고 명제적인 실물이라는 관념-에 속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전통적 지향성 이념과의 대비 속에서 필자는 지향성의 본성에 대한 새롭고 실험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이에 필자는 정신의 지향성의 생물학적 토대가 무엇일 수 있는지를 논구한다. 그 맥락에서 루쓰 밀리칸이 제안하는 이른바 '외적 지향성'의 관념이 재해석된다. 외적 지향성의 결정적인 특성은, 그것이 생물학적 장착물의 표상적 상태가 정향하는 대상의 물리적 현존을 필연적으로 요구한다는데 놓여 있다. 외적 지향성의 특정에 대한 이 철학적 고찰은 현대 현상학의 개척 작업을 의도하고 있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한 물음
3. ‘정신의 지향성의 생물학적 정초‘라는 표현의 의미
4. 관여성으로서의 지향성
5. 밀리칸의 지향성 이념(Ⅰ)
6. 밀리칸의 지향성 개념 (Ⅱ)
7.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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