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7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94 - 99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령 사회 진입(우리나라는 지난 2000 년 65 세 이상 인구비율이 7.2%에 이르러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였으며, 현 추세로 갈 경우 2018 년에는 노인인구비율이 14.3%(716 만명)에 달하여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 년에는 20.8%(1,035 만명)로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출처 : 통계청(2005), ?2005 고령자통계?)을 앞두고 현재의 중·장년층은 미래 핵심 소비의 주역으로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무단 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들은 풍요로운 문화적 혜택과 활발한 경제활동을 통하여 소비 시 단순한 ‘기능적 효용’뿐 아니라 디자인과 같은‘비기능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감성적 소비를 할 것으로 예측된다. 고령친화형 기능성 개발은 고기능적 기술 연구를 통한 기능적 가치 제공 뿐 아니라, 중·장년층의 감성적 자극을 통해 제품의 기능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디자인 개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잠재 수요 타겟층의 특성 파악이 가능한 사용자 리서치와 트렌드 연구에 기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통한 총체적인 디자인 개발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검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