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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건 (홍익대학교) 임영빈 (홍익대학교) 신기진 (홍익대학교) 이현철 (부산 테크노 파크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이상진 (한국신발피혁연구소) 양기은 (보스산업) 박기득 (비즈통상)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381 - 38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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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고령 사회(우리나라는 지난 2000 년 65 세 이상 인구비율이 7.2%에 이르러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였으며, 현 추세로 갈 경우 2018 년에는 노인인구비율이 14.3%(716 만명)에 달하여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 년에는 20.8%(1,035 만명)로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출처: 통계청(2005), 「2005 고령자통계」)와 고령화 사회 진입과 관련하여 노년층 뿐 아니라 중ㆍ장년층에 대해서도 사회 구조, 인식 및 위치의 변화가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다. 국내의 중·장년층은 1955 년부터 1963 년 사이에 태어난 우리나라 베이비붐 세대로 816 만 명(전체 인구의 16.8%) 정도이며, 이들은 미래 소비의 주역으로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무단 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들은 풍요로운 문화적 혜택과 활발한 경제활동을 통하여 소비 시 단순한 ‘기능적 효용’뿐 아니라 디자인과 같은‘비기능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치 소비를 할 것으로 예측된다. 고령친화 형 기능성 레포츠화 개발은 고기능적 기술 연구를 통한 기능적 가치 제공뿐 아니라, 중ㆍ장년층의 감성적 자극을 통해 제품의 기능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개발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60 세 이상의 노인 뿐 아니라 잠재 수요 타겟층의 특성 파악이 가능한 연령대의 사용자 리서치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연구를 기본으로 디자인 리서치를 진행하여 기능성 레포츠화 개발을 하였으며 이를 통한 통합적인 디자인 접근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 리서치 연구의 이해
3. 기능성 레포츠와 디자인 개발 결과
4. 결론 및 검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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