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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169 - 1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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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말 유길준은 관료정치가이자 개화사상가로서 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정치의 현실과 사상의 당위(當爲)적 이상을 잘 접합시켰다. 서로 다른 두 목표사이의 갈등의 최소화에는 그의 실용주의적2) 사고방식이 놓여 있었다.
그는 유년기의 전통적 교육으로 유교적, 도덕적 세계관을 사상의 토양으로 가졌으나 박규수를 통하여 근대문명의 신지식을 접하고 나서 과거를 의도적으로 포기하였으며 , 조선인 최초로 일본유학과 미국유학을 통해 학문적으로, 경험적으로 서양사상을 체득하였다. 그의 사상은 그가 받은 교육과 경험을 반영하였으며, 동양의 유교적 사고방식과 서양의 합리적 사고방식을 절충한 독특한 체계를 이루었다.
그는 조선의 전통적인 유교적 의무개념인 ‘인(人)의 도리’와 서양의 자유와 평등의 개념인 ‘인민의 권리’라는, 양극적인 개념을 혼합하여 ‘처세의 자유’와 ‘통의의 평등’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그리고 근대적 국민국가를 희구하면서도 군주제가 정부의 시초로써 역사적 정통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군주제와 공화제를 혼합하여 ‘군민공치’라는 입헌군주제적 정치체제론을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국제정치에 있어서는 조선의 전통적, 중화(中華)적 국제관계를 무조건적으로 배척하지 않고 그것을 근대적 만국공법에 의한 새로운 국제질서의 장점과 혼합하여 복합적으로 국제관계를 인식하였다. 그는 개혁방법에 있어서도 ‘시세와 처지’를 중시하여 혁명이라는 급진주의적 방식을 지양하였고 조선의 현실을 단계적, 점진적으로 개혁ㆍ발전시키려했다. 필자는 이러한 관점에서 그의 정치사상이 실용주의적 이라고 보았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유길준의 생애와 사상적 괘적
Ⅲ.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길준의 정치관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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