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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연구소 페미니즘 연구 페미니즘 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43 - 6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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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김려의 『담정유고(?庭遺稿)』에 수록된 작품을 여성적 인식과의 연관적 관점에서 조명한 것이다. 한문학은 남성중심적으로 구축된 한문학 갈래이지만 ‘재사유(Rethinking)-재독(Reperusal)-재평가(Revaluation)’의 과정을 밟는다면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살필 수 있는 텍스트가 적지 않다. 김려의 한시는 주로 하층 민중여성들을 대상으로 대중적 삶의 현장을 포착했다는 소재의 특성 때문에 북한 학계에서 먼저 활발하게 연구되었다. 그의 확대된 시적 관심은 여성을 중심제재로 하여 독립된 인격주체로 주목하면서 여성 현실의 이면까지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작가가 사회의 실상과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 시정의 세태에 초점을 두면서 의식의 공간화를 시도했던 글쓰기 정신에서 연유한 것이다.
성별이나 사회적 신분에 의해 차별되고 배제됨으로써 정당하게 자리잡지 못했던 이들에게 주목하면서 여성 인식을 적극적으로 구도화하는 작업은 우리의 문학공간에 동력을 부여할 뿐 아니라 여성문학적 자산을 한층 풍요롭게 가꾸어 나간다는 의미를 갖는다. 김려는 불평등하고 모순된 사회 구조 속에서 여성에의 이해와 애정을 심화시켰고, 진일보한 문학적 실천을 했던 인물로 해석된다. 당대의 사회역사적 맥락 속에서 여성주체에 주목하면서 그 의미망을 포착하고자 했던 작가정신은 진전된 여성의식의 구현이라고 평가된다.

목차

국문초록
1. 논의의 출발
2. 작품의 생성 공간과 사실주의적 지향
3. 여성 인식의 시적 형상화와 특질
4.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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