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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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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학회 지방사와 지방문화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39 - 67 (29page)
DOI
10.17068/lhc.2008.05.1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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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자체 실시 이후 지방 정부는 지역민들의 삶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지역 정체성을 토대로 그들의 통합과 연대의식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이중의 과제를 안게 된다.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은 두 과제를 동시에 풀 수 있는 해결 방안으로 급속히 부상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되기 시작한다. 이 논문은 위와 같은 배경 하에 호남의 역사문화 자원이 개발ㆍ활용되는 현황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현재 이 지역 내 역사문화자원의 개발과 활용은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역사문화자원의 원천 소스 개발 방식,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 전략으로서의 축제나 역사문화 공간(space)의 개발 방식, 그리고 전국 온오프라인 시장을 겨냥해 지역적 공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문화상품 개발 방식이다. 이와 같은 개발 과정에서 드러나고 있는 문제점으로는 무엇보다 지역민이라는 실질적 주체가 배제된 채 관 주도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나친 관주도 방식은 오히려 지역민들을 대상화시켜 결국 지역의 통합과 연대의식을 무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내 역사문화 자원 활용의 애초 목적을 훼손시킬 수가 있다. 또한 지역적 공간의 한계를 넘어선 문화상품 개발은 현재로선 대부분 지역 외 주체에 의해 이루어짐으로써 지역은 간접적 효과만 누리고 있는 상황인데, 이는 지역이 어떻게 개발주체로 나서야 하는가에 대한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목차

【초록】
1. 머리말
2. 디지털 기반의 원천소스 개발
3. 역사문화 자원을 통한 장소화 전략
4. 지역적 경계를 넘어서는 문화상품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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