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중국소설논총 제4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5 - 2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중국의 지방정부가 신화, 전설, 신앙 등 지역의 고유한 전통을 문화자원(文化資源)으로 활용하여 어떤 문화마케팅 전략을 펼치는지, 여와제전(女媧祭典)을 중심으로 그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재 중국 각지에는 여와묘(女媧廟), 여와동(女媧洞), 여와산(女媧山), 여와담(女媧潭) 등 여와신화와 관련된 장소 및 유적지가 광범위하게 분포하며, 묘회(廟會), 법회(法會), 제전(祭典) 등 다양한 신앙 활동이 존재한다. 허베이성(河北省) 한단시(邯鄲市) 서현(涉縣), 허난성(河南省) 저우커우시(周口市) 시화현(西華縣), 간쑤성(甘肅省) 톈수이시(天水市) 친안현(秦安縣), 산시성(山西省) 진청시(晉城市) 쩌저우현(澤州縣)⋅창즈시(长治市) 후관현(壶关縣)⋅윈청시(運城市) 루이청현(芮城縣), 산시성(陝西省) 안캉시(安康市) 핑리현(平利縣), 산둥성 짜오좡시(棗莊市) 이청구(嶧城區), 후베이성(湖北省) 스옌시(十堰市) 주산현(竹山縣)에서는 지역적 특색이 농후한 여와제전(女媧祭典)을 개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여 필자는 지방정부의 문화마케팅을 축제의 개발, 장소성의 재현, 지역 특산품 판매 촉진을 위한 브랜드화 등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현상을 분석하였다.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방정부는 문화의 원형을 보존해야 한다는 기존의 통념에서 탈피하여 역사, 전통, 문화 등 지역문화에 기반하여 볼거리, 먹거리, 테마파크, 투자박람회 등을 유치하여 여와제전을 다양한 방식으로 자원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즉, 지역의 문화적 특색을 살린 독자적인 문화상품의 개발, 지역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문화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