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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5 - 14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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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남북한의 문화적 이질화가 심화되고 있는 현실을 인정하고, 민족문화의 동질성 회복이 아니라 남북 문화의 차이를 문화다양성이 관점에서 이해하는 통일교육으로의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남북 문화의 이질화는 통일교육이 일찍부터 관심을 가져온 분야이나, 여전히 민족문화의 동질성 회복에 초점을 맞춘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대한국사회와 국제사회의 변화는 더 이상 통일을 분단된 민족의 복원이나 민족문화의 동질성 회복과 같은 수준에서 논의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한국사회 자체가 전지구화의가속과 국제이주의 증가로 인해‘민족’과 ‘국민’의 개념을 구분해야 하는 다민족ㆍ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북 문화의 이질화는 이제 새로운 관점에서 논의될 필요가 있다. 남북한 모두 분단 체제에서 각각 별개의 국가로 발전해 왔으며그 과정에서 상이한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했다. 또한 남북이 모두 합의할 수 있는 민족문화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준거점도 설정할 수 없다. 따라서 통일교육 역시 남북의 문화적 이질화에 대비하는 새로운 교육 의제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문화다양성 교육은통일교육에서 남북한 문화의제를 새롭게 구성할 수 있다. 문화다양성교육은 문화의단위를 국가나 민족의 단위로 설정하지 않는다. 현대 사회의 문화 개념은 더 이상 문화의 단위나 경계를 국민국가나 민족의 영토로 설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문화 역시내부 구성원의 인종적 민족적 다양성의 증가로 한국 문화의 경계와 단위를 대한민국과한민족 단위로 설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화다양성 교육은 현대 문화의 이러한 양상을 고려하여 문화의 다양성을 국가나 민족의 단위로 설정하지 않는다. 본 논문이 제시하는 문화다양성 교육 개념은 국제사회에서 문화다양성이 발현되는 영역으로 제시된 내용을 한 축으로, 한국사회에서 강조되는 문화다양성의 영역을 다른 축으로 설정하고, 이를 인지-사회적 정서-실천 수준으로 조합하는 매트릭스 구성이다. 문화다양성 교육과 접목되는 통일교육은 이 매트릭스에 북한을 주요한 문화다양성 영역으로 추가하여 교육 모듈을 구성한 것이다. 남북한 문화의 차이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점, 역량, 공감능력을 배양하는 문화다양성교육 설계의 핵심은 현대 인류학이 강조하는 문화의 개념을 준용하는 것이다. 단순한 물질문화나 협의의 문화개념을 넘어서는 광의의 문화개념을 통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학습한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교육설계를 시도한 것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문화 현상의 차이뿐만 아니라 내면 혹은심연에 기초한 두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기본 역량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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