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실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0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7 - 6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위한 KSL 교재 『표준 한국어』의 문화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우선적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를 분석하여 문화 교육측면에서 교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찾는 것에 목적이 있다. 교재 내용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104개의 문화 교육 요소를 찾을 수 있었다. 이것을 다시 문화 유형별 문화 내용 제시 방법별, 문화 배경별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문화 유형별로는 행동문화 내용이 전체 문화 교육 내용의 절반에 가깝게 나타난 것에 반해 물질문화, 정신문화 내용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문화 내용 제시 방법별로는 영역 통합적 교육 활동이 전체의 60%에 달하였으며, 문화 배경에 따라 분류한 결과로는 타문화 소개나 보편 문화, 비교 문화 내용보다는 한국문화에 대한 것이 훨씬 더 많았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 보다 다양한 유형의 문화를 소개하고, 한국 외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내용도 다루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문화 교육 내용 역시 숙달도별로 차등을 두어야함을 강조하면서 중급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는 정신문화와 비교 문화 내용에 대한 비중을 높여 나가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3-000858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