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11 - 23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에게 다문화주의 이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표준 한국어 교재의 문화 영역을 분석했다. 한국어 교육과정(KSL)의 문화 영역 목표를 살펴보면 학습자들은 한국어 숙달과정과 함께 문화인식-이해-타문화 인식-비교-상대화-수용의 단계를 통해 문화 숙달도도 함께 향상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교재 분석을 통해서 표준 한국어 교재의 문화 영역이 학습자들의 다문화주의 이해능력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는 단계까지 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문화 영역들은 언어 숙달도와 상관없이 문화인식과 이해 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며 "인사표현"이나 "세계 여러 나라의 교통수단"등과 같이 일부 문화 내용만이 타문화 인식, 비교수준에 있었다. 특히나 문화 제시들이 거의 한국 문화, 학교생활 정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향후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1295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