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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9-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78 - 217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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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수(사)가 학생들의 스피치 능력을 관찰하여 평가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스피치 능력 측정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시각적, 음성적, 내용적 요소 등과 같은 하부 구성개념을 도출한 후 이를 기초로 스피치 능력을 정의해 보고 인자분석을 통하여 구성개념 타당도를 확언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 시각적 요소와 음성적 요소가 통합되면서 두 개의 인자구조가 확인되어 이를 비언어적 표현력과 언어적 표현력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이들 인자에 속하는 문항들이 예비인자 문항과 대체로 일치하여 척도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확보했다. 다음으로 이와 같은 절차로 확인된 언어적 표현력, 비언어적 표현력과 같은 하부 구성개념들이 대인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 불안, 공신력, 자기 평가식 스피치 능력 등과 같은 변인들과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척도의 동반 타당도 및 수렴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또한 개발한 척도가 부정적 자기평가 우려와는 관계가 없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차별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밖에 이 연구가 갖는 한계점, 함의 및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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