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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이 (동아방송예술대) 이상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049 - 1,0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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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피치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화자의 목소리의 변화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피치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실질적 효과 중 목소리의 변화를 보다 가시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학습자의 목소리에서 스피치교육 전과는 다른 객관적인 변화를 찾을 수 있었다. 학습자 모두 공명, 음색, 발음의 정확성, 휴지 등 다양한 목소리 요소에서 점진적 기술향상이 이루어졌다. 즉, 스피치교육을 받기 전보다 목소리가 풍부해지고 발음이 정확하고, 휴지를 잘 활용하는 안정화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스피치훈련을 통해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 분석하고, 스피치 학습자들이 스피치교육에 적극 임해 스피치실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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