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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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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6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574 - 617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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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 텔레비전 멜로드라마가 멀티패밀리 시대의 가족을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를 장르 이론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의 전통적 가족의 해체 상황들은 멜로드라마가 그동안 쌓아왔던 전형적인 관습들과 다른 가족 표현을 요구한다. 가족 변화의 모습은 크게 두 가지 대조 된 형태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하나는 멜로드라마가 가부장제로 대표 되는 기존의 관습을 고수(또는 일부 변형)함으로써 현실의 변화에 적응하는 경우(〈하늘이시여〉)와, 다른 하나는 해체된 가족 구성원 혹은 혈연이 아닌 공동체를 더 친밀하게 제시함으로써 기존 관습을 일정하게 파괴하는 경우 (〈굿바이 솔로〉)이다. 분석방법으로 각 드라마의 내러티브를 분석하고, 특히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에 자주 나타나는 어머니와 딸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페미니즘 정신분석학 이론을 도입했다. 분석결과에서 보면, 가부장적 가족이데올로기의 변화를 담고 있었다. 〈하늘이시여〉가 가부장제, 모 성 신화, 욕망의 표현을 통해 ‘가족’을 둘러싼 기존의 갈등과 타협을 반복하면서 변형시켰다면, 〈굿바이 솔로〉는 변형되고 해체되어가는 가족의 현주소를 가감 없이 보여주면서 ‘대안 기족’을 찾아 나서고 있다. 특히 이전의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의 내러티브가 오이디푸스 궤적에 따라 아들을 통한 어머니의 모성회복 혹은 모성 강요에 따른 갈등이 주였다면, 〈하늘어시여〉와 〈굿바이 솔로〉는 오이디푸스 단계는 물론, 전 오이디푸스 단계까지 관통하는 모녀 관계를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나름의 진전을 보이고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텔레비전 멜로드라마의 가족
4.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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