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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항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2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35 - 275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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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드라마는 한국의 텔레비전드라마를 대표하는 장르이다. 이 글은 이러한 멜로드라마의 성격을 초창기였던 1970년대 초기 TBC-TV의 〈화요연속극〉을 통해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당시의 멜로드라마는 정치ㆍ문화ㆍ방송적 조건을 모두 충족시켰던 최적의 장르였다. 특히 매우 젠더 차별적이었던 한국적 근대화에서 억압받던 여성은 이러한 멜로드라마의 주시청자로 자신의 욕망과 꿈을 텔레비전에 투영시켰다. 〈화요연속극〉을 통해 주간극으로 방송된 <여인>과 <첫 남자>는 혼전 관계ㆍ임신, 혼외정사, 사생아, 이혼과 재혼 등의 전형적인 멜로드라마의 과잉 소재를 다루면서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물론 이들은 결말에서 모두 ‘균형’으로 다시 돌아가거나 비현실적 대안에 머무르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이들 드라마는 당시의 가정ㆍ부부의 문제가 체제의 위기와 멀지 않은 문제라는 점은 비교적 분명하게 보여준다. 이러한 양가성은 한국의 멜로드라마를 결코 도피적이거나 비정치적인 것으로 단정지을 수 없게 한다.

목차

1. 초기 멜로드라마 연구의 필요성
2. 콘텍스트 분석
3. 텍스트 분석
4. 결론: 멜로드라마 비판과 젠더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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