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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3-6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84 - 323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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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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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람이나 행위, 대상이나 시간과 공간을 구별하고 가치판단을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합의된 인위적 생산물인 상징적 경계를 모성의 영역에 접목해 한국사회가 어떠한 어머니를 이상적인 어머니로 구별하는지를 살펴보며 이러한 모성의 상징적 경계가 어머니에 대한 사회적 차별을 정당화하는 정서적 기제로서 작용하는 맥락을 논의한다. 이 논문은 근대 이후 한국사회의 자연스러운 가치로 자리잡아온 전업주부형 희생적 모성도 사회의 다른 가치와 마찬가지로 상징적 경계에 의해 정당성을 확보한 상대적 가치이며 나아가 전업주부형 희생적 어머니를 좋은 어머니로 구별하는 모성의 상징적 경계가 결국은 취업이나 경제적 이득 같은 물질적 자원과 성공과 존경, 권위 등의 비물질적 자원의 분배에서 여성, 특히 어머니에 대한 차별대우를 정당화하는 정서적 기제로 활용되어 왔음에 주목한다. 모성의 상징적 경계에 대한 논의의 장으로 이 연구는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시청률 상위 50위권에 든 TV드라마 가운데 사극 등 장르적 특색이 강한 드라마를 제외한 26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드라마는 악인으로 등장하는 시어머니를 가부장 가치의 수호자라는 명분으로 존경과 사랑의 대상으로 보호하는 ‘시어머니 권력자형 합리화’ 전략,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을 강조하고 정서적 존재인 어머니를 권력으로부터 소외하는 ‘탈 권력 어머니 이상화’ 전략, 모성을 여성의 본능으로 신비화하는 ‘모성본능의 신화화’ 전략, 가부장제가 지정한 남편 외의 남성을 욕망한 어머니의 처벌을 당연시하는 ‘회개와 용서’ 전략의 네 가지 서사전략을 사용해 이상적인 어머니의 상징적 경계를 재생산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서사전략은 모성을 여성의 본능으로 신화화하고 여성을 공적영역에 어울리지 않는 정서적 존재로 규정함으로 여성의 공간을 가정으로 한정하고 사회자원의 분배에서 여성을 차별하는 사회적 관행을 정당화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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