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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Ⅱ)
발행연도
2004.11
수록면
927 - 93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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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축 방향으로 산화제 mass flux에 따른 연소율의 변화 등을 측정하여 하이브리드 로켓의 가장 큰 단점인 연소율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한 현재 연료 그레인 후반부의 형상을 변화시켜 기본 형상에 대한 연소율보다 10~15% 향상된 연소율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증가는 다른 방법에서 얻어진 연소율 증가와 비교해 결코 작은 값이 아니며 유입 유동의 스월 효과와 결합하면 더 향상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앞으로의 연구는 연료 그레인의 다양한 피치수와 나사산의 형태에 따른 연료율 측정과 산화제 유입 유동의 스월효과와 결합된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연료 그레인의 형상 변화에 따른 산화제 유동에 대한 가시화를 진행하여, 산화제의 난류유동 및 각 운동량이 연소율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자세히 연구할 예정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요약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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