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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0호(Vol.21 No.6)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45 - 5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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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본 이미지는 개인의 생활양식뿐만 아니라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어린 시절에 접했던 소설 속의 캐릭터들은 자아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될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들이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시각화되면, 수용자들에게 보다 쉽게 시각적으로 호소할 수 있으며 개인의 상상력과 창조력을 자극하는 동시에 학습 또한 가능하다.
본 작품은 ‘캐릭터그램(Charactergram)'이라는 신개념을 통하여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 및 소통의 수단으로서 활용되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은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캐릭터들을 시각화하는 것이며 그 본질은 문자의 사용 없이 이야기의 시대 및 문화적 배경을 고증하여 제대로 전달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특징을 토대로 향후 상품개발 및 공공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고, 이미지의 배열에 의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축시킬 수 있는 시각적 표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우리나라의 고전소설인 '심청전’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캐릭터그램을 통하여 고전소설의 근원이 되는 주제와 교훈은 유지하되 여러 상징들을 모아 하나의 시각적 표현방법을 형성하고자 하였으며, 캐릭터그램의 기본요소인 시간, 공간, 인물, 사건의 재배열 방식을 통하여 고전소설의 배경, 문화 및 당시 상황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요약
Summary
1. 디자인 연구배경 및 목적
2. 디자인 컨셉
3. 디자인 진행 프로세스
4. 디자인 결과 및 활용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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