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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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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95 - 213 (19page)
DOI
10.18541/ser.2008.04.7.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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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심각한 행동문제로 부각될 수 있는 ‘상동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위한 중재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최근 10년간 상동행동 감소를 목적으로 행해진 국외 중재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한 논문 80편 중 중도의 지적장애를 대상으로 자기자극행동과 상동행동 감소를 위한 중재를 실시한 실험연구로 범위를 좁혔을 때 모두 18편의 논문이 검색되었다. 상동행동 중재 논문은 총 5개 저널에서 출간되고 있었으며, 최근 5년 동안 그 이전 5년간에 비해 출간편수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지적장애만 있는 경우보다 자폐를 겸한 지적장애 대상 연구가 2배 이상 많았고, 유아기와 아동기 대상 연구를 합하면 성인기과 청소년기 논문보다 3배가 많았다. 통계적 방법보다 단일대상연구방법이 선호되고 있었으며 중재방법으로는 대부분 ABA를 사용하여 특정한 ‘기술지도’를 하고 있었다. 상동행동 한 가지만을 중재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다양한 행동을 종속변인으로 하였으며, 분석된 모든 논문들은 중재결과가 효과적이었음을 보고하였다. 상동행동 중재 연구 결과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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