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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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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이화여자대학교)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39 - 258 (20page)
DOI
10.18541/ser.2009.09.8.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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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모방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1997년부터 2009년 7월까지의 국외주요 저널에서 이루어진 실험연구 22편을 선정하여 연구 참여자, 연구방법, 독립변인 및 연구결과 및 연구 실태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논문 분석 결과 ASD 아동은 언어능력을 매치한 정상발달 및 발달지체 아동들과 비교하여 특히 운동 모방능력에 손상을 보였다. 하지만 모방능력은 운동모방 이외의 음성모방, 인지모방, 유도모방 등 그 유형이 다양한데 이러한 모방유형은 ASD 아동에게서 운동모방과는 다른 결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모방결함에 대하여 자연주의적 중재(Naturalistic intervention) 방법인 상호적 모방 훈련(RIT: Reciprocal Imitation Training)을 적용한 모방중재법이 이용되고 있고 이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분석 내용들을 토대로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의 모방결함연구들에 대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현장에서의 적용의 문제를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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