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5호 (2006년 4월)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41 - 93 (5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에 대한 광고담론은 기술을 일상 세계의 의미체계로 설명하고 소개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기술과의 관계를 특정한 방식으로 재현하고 기술의 물질적ㆍ상징적 실천이 갖는 의미를 이야기하면서, 기술에 대한 기대감과 친숙함을 이끌어내고, 기술 수용자가 문화적으로 타협할 수 있는 정체성 모델을 제공한다. 이러한 재현 과정을 통해 기술과 남성성의 강한 결합 관계 혹은 젠더화된 기술 문화가 재생산되기도 하고, 현재적인 맥락에서 새롭게 재구성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휴대전화에 대한 광고 담론을 분석함으로써 휴대전화가 재현되는 과정 속에 새로운 기술의 문화적 정체성 혹은 기술과 젠더 관계가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05년도 9월 10일까지 방송된 휴대전화 단말기 TV 광고 136편에 대한 서사 분석을 실시하였고, 휴대전화와 성별화된 상징적 가치가 결합되는 상징적 실천 과정을 살펴보았다. 휴대전화 광고 담론은 기존의 기술과 젠더 관계를 무조건적으로 재생산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젠더의 재현 관습에서 자유롭지도 않았다. 휴대전화 광고 담론을 통해 본 연구는 휴대전화의 새로운 기술적 조건, 기존의 젠더 시스템, 그리고 현실 세계의 상업주의가 서로 타협의 지점을 찾는 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다.

목차

1. 기술의 젠더 스테레오타입
2. 휴대전화와 젠더 관계의 논의
3. 연구 문제 및 방법론
4. 휴대전화 공고와 젠더 이미지: 의미화의 방식
5. 젠더 이미지의 재생산과 도전
〈참고문헌〉
〈부록 1〉 연도별 TV 광고 서사의 내용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