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호 (2004년 10월)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41 - 6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온라인 미디어가 대중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미디어마을 사용하여 팬 의식을 가지고 팬으로서 활동하였던 기존의 팬들이 온라인 미디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온라인 미디어에서 팬들의 즐기기 방식을 변화시킨 기제 및 온라인 팬들의 즐기기 양상에서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변화들을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미디어라는 뉴미디어가 팬이라는 수용자층과 상호작용하여 만들어내는 새로운 현상과 그 의미에 주목하였다. 온라인 팬덤의 즐기기가 변화하게 된 주요 기제로서 정보, 커뮤니티, 팬 생산의 측면에서 드러나는 접근성(accessibility)의 강화를 꼽을 수 있었다. 이렇게 팬 덤 전반에 걸쳐 접근성이 강화됨으로써 온라인 팬들의 즐기기에 새로운 변화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팬층의 다변화, 팬 생산 활동의 부각, 팬페이지 운영자 및 참여자들로서 겪는 새로운 경험, 팬의 시각의 다변화와 그에 따라 시각에 따른 팬 서클(circle)의 분화(categorization)로 정리하였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 미디어와 팬덤
3. 연구 과정
4. 온라인 팬덤의 특성에 대한 관찰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