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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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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경희 (고려대학교) 이소영 (호서대학교) 김향미 (KT경제경영연구소) 서정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15 - 1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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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매체 중에서도, 특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팬덤을 확장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Baym2000). SNS는 정보의 공유 및 확산이 다른 어떠한 매체보다도 빠르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소셜 네트워크는 팬덤을 보다 활성화시키는 좋은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에서 형성되고 발전된 사회 자본은 구성원 간에 서로 가치 있는 정보나 지식을 공유하는데 영향을 미친다(Chiu, Hsu, andWang 200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 이론(social capital theory)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의 팬덤 행동 중에서도, 특히 팬덤의 정보 공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SNS 상에서 팬덤의 정보 공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 및 행동 변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의견 선도력과 혁신성이라는 개인 특성이 팬덤의 스타에 관한 컨텐츠(정보)를 공유하는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발견하였다. 또한 팬덤의 정보 생산 행동이 SNS 상에서 팬덤의 정보 공유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더불어 팬덤의 정보 생산이 개인 특성(의견 선도력, 혁신성)과 SNS 상에서 팬덤의 정보 공유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함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SNS 상에서 팬덤의 정보 공유 및 확산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기업 실무자들이 어떠한 팬덤 층을 우선적으로 타겟팅하고, 어떠한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효율적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실무적 의의를 가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 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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