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6호 (2006년 10월)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46 - 7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 TV 드라마는 한류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아시아 지역 수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앞으로도 한류를 지속시키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 그동안 수출된 한국 드라마의 시청이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인민대학교 대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TV 드라마의 시청행위는 어떠하며 시청행위에 띠라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대학생의 60% 이상이 인터넷 다운로드를 통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었으며, 시청량에 따른 집단 간 한국, 한류에 대한 태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시청량이 많은 집단일수록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고 한국문화에 대해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 드라마에 대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인은 ‘한국 배우의 연기력, 외모, 역할’ 등이었으며 한국 배우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청자일수록 한국이나 한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할 때 한국 TV 드라마의 중국 진출은 중국 시청자로 하여금 한국 대중문화에 긍정적이고 문화적으로 친근한 태도를 취하게 만들면서 한국과 중국 간 문화교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해외 영상물의 유입과 수용
3. 중국에서의 한국 TV 드라마의 수용
4. 연구문제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7.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