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57 - 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청소년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는 오늘날의 소비사회에서 가족의 자녀 사회화는 어떠한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평가,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개입에 대해 질문해보았다. 특히 심층면접법을 활용해서 가족에서 행해지는 사회화에 대해 생생하게 연구하고자 시도하였다. 심층면접은 총 36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2007년 7월부터 11월까지 실시되었다. 조사 결과, 변화하고 있는 청소년의 취향이나 소비패턴은 가족사회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의 바람이나 요구에 상관없이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가 크며 공부나 성적을 기준으로 자녀를 평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자녀가 학업 외에 다른 것에 관심이 많을 경우에는 부모가 개입해서 제재를 가하고 학업에 몰두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 한편,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정보 얻기 노력이나 연결망 활용은 초등학생 때에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 부모들의 자녀 사회화 내용은 다원주의적 가치에 기초하기보다는 공부 중심의 경쟁적 사회분위기를 수용하므로 대체로 유사한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자녀의 부모에 대한 의존적 태도를 당연시 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선행연구 검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