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명숙 (송원대학) 옥선화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61 - 3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다양한 역할 수행에서 학업에 관련된 자녀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취학직전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가 가지고 있는 학업 관련 교육 신념과 부모 참여 양상을 파악하고 신념 변인을 포함한 다양한 생태학적 변인들이 부모의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은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기본 학업 기술을 높은 수준으로 획득하기를 기대하며, 성인 중심의 지시적 교수법을 선호하였다. 둘째, 부모들은 정보수집, 학습지도, 문화적 경험제공 등의 가정 기반 활동과 행사참여와 같은 소극적 형태의 학교 기반 활동에 많이 참여하며, 기관연계와 같은 적극적 형태의 학교 기반 활동에는 적게 참여하였다. 셋째, 성인 중심의 지시적 교수법을 선호하고 자녀의 기본 학업 기술에 대한 성취 기대가 높은 부모가 자녀의 학업에 관련된 정보수집, 학습지도, 학교 외 교육 활동에 많이 참여하였다. 부모의 취업상태와 기관제공수준이 자녀의 학업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부모의 문화적 경험제공, 행사참여, 기관연계 참여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