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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33 - 16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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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수준에 대한 환자의 만족과 환자의 만족이 병원의 재이용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병원의 경영전략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첫째, 의료 서비스 수준이 환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 긍정적 성과인식이 환자만족에 강한 연계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서비스 수준을 구성하고 있는 하부구성요인들과 환자의 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의사의 진료서비스 수준, 행정직원 및 간호사의 친절도, 병원의 물리적 서비스수준 모두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환자의 만족은 재이용 의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서버스에 만족한 고객은 그 병원을 다시 찾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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