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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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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치의 홀로코스트는 인류가 경험한 가장 극악무도한 범죄이다. 어떠한 인간적 범주로도 이 사건의 원인을 설명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설명해야 할 윤리적, 학문적 책임을 회피할 수는 없다. 이 논문은 아감벤 정치철학과 라깡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홀로코스트와 전체주의의 원인을 설명하고자 시도하며, 양 이론 간의 접점을 모색한다. 아감벤에 따르면 근대민주주의의 본질은 생명정치이며, ‘호모 사케르’의 배제와 포함이 민주주의, 그리고 그것의 이면인 전체주의의 정치의 핵심이다. 라깡 정신분석에 따르면, 사도마조히즘적인 자기희생의 이데올로기가 유사자 혹은 쌍둥이에 대한 마조히즘적 폭력을 낳으며, 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희생의 희생’이라는 윤리적 위치를 취해야 한다. 아감벤 이론과 라깡 이론은 출발점은 다르지만 벌거벗은 생명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촉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호모사케르는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사회적 증상으로, 진정한 민주주의는 이러한 사회적 증상에 대한 ‘무조건적 지지’를 통해서만 가능함을 역설하는 라깡의 정신분석의 윤리와 아감벤의 정치철학은 서로 보완하는 이론으로 해석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의 제기
Ⅱ. 아감벤의 정치철학
Ⅲ. 홀로코스트 분석: 라깡적 관점
Ⅳ. 결론을 대신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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