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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08 여름호 제31권 제2호 (통권 11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41 - 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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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의 형성에 관한 물음은 중요하다. 아동문학의 기원을 연 시기가 언제이며, 어떠한 양태로 진행되었는가를 고구하는 작업은 근현대 아동문학의 지표를 마련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방정환의 어린이 문학 운동이 아동문학의 본격적 문을 연 것으로 평가될 뿐 나머지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한 판단이 내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육당 최남선의 아동문학 운동은 이러한 맥락에서 판단해 볼 때 문제적 행위임에 틀림없다. 그는 우리 모두에게 성인문학을 펼친 활동가로 각인되어 있기에 그의 아동문학적 행위는 독특한 위상을 점하고 있으며, 제대로 된 탐구적 접근이 차단된 채로 피상적인 언술로 일관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방정환의 아동문학 운동을 본격적이란 수사로 자리매김한다는 것에는 석연치 않은 미비점이 전제되어 있음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그것이야 말로 최남선의 계몽적인 문학 활동이 아동문학의 시초적인 기원에 관여하였음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최남선에 대한 인식과 평가는 단순히 방정환과의 대차대조와 같은 이분법적 구도에 의해 판단되어서는 안 되며, 시대적인 연속성의 문제로 간주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1910년대 아동문학의 문제를 최남선의 아동문학 운동과 관련지어 보다 세밀하게 고찰할 필요가 있다. 1910년대 아동 잡지에 대한 검토를 후속 과제로 남긴다.

목차

Ⅰ. 머리말 : 아동문학의 기원에 대한 질문
Ⅱ. 아동문학 태동의 시대사적 조건
Ⅲ. 최남선의 아동문학적 위상과 좌표
Ⅳ. 최남선 아동문학의 역사적 의미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국문요약
English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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