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215 - 2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PTV의 진화방향과 고객니즈의 확장, 그리고 해당 니즈와 관련된 기술의 예측을 위한 문헌연구와 전문가 대상의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IPTV는 커뮤니케이션, 인포메이션, 엔터테인먼트 수요를 통합하는 융합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IPTV에 대한 고객니즈는 기존 TV에 대한 기본 욕구인 고품질·저비용 욕구에서 4A(Any Time, Any Where, Any Contents, Any Device)니즈로 확장되어 갈 것으로 예측되었다. 특히 IPTV가 진화할수록 4A니즈 가운데 Customization 욕구(Any Contents)가 가장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향후 IPTV 경쟁우위의 창출이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에 달려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실증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