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45 - 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MB상의 품질경영 요인들이 BSC와 같이 각 관점 간 구조적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품질경영 요인의 전략적 관리를 통하여 품질경쟁력 제고에 이바지 하는데 목적이 있다. MB상의 지표를 이용하여 설문자료를 수집 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타당도와 신뢰성이 확보된 측정지표를 BSC 4가지 관점의 체계와 같이 재분류 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개념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검증된 이들 항목에 대해서 경로분석을 통하여 구조적으로 BSC와 같은 체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MB상의 측정지표인 리더십, 전략계획, 정보와 분석 및 인적자원관리 항목은 BSC의 학습 및 성장관점으로, 고객 및 시장 중시는 고객 관점으로, 프로세스관리는 내부프로세스 관점으로, 사업성과는 재무관점으로 재분류하였다. 경로분석 결과 BSC 관점의 구조적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와 같이 BSC 4가지 관점에서는 다른 연구들과 유사한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학습 및 성장관점 항목 중 전략계획 및 인적자원관리는 내부프로세스 및 고객관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재무적 관점에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내부프로세스관점은 고객관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재무적 관점에는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관점은 재무적 관점에 직접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MB상의 요인들이 BSC 연구에서와 같은 구조적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품질경영 지표간의 구조적 관계를 잘 이해하고,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향후 품질 경쟁력 제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