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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13호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5 - 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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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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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 1649~1736)가 동아시아 양명학사에서 갖는 위치를 몇 가지로 짚어보면서 그를 재평가하는 자리를 마련해보고자 한다.
한국 양명학을 거론할 경우 하곡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하곡은 그 이전의 양명학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양명학에 대한 폭넓고도 체계 적인 연구, 그리고 양명학적 입장에서 행한 경전 해석 등을 통해서 한국 양명학을 집대성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의 양명학은 그가 강화도에 은거함으로써 시작되는 강화학파(江華學派)에 의해 전승되고, 나아가서는 근현대기 한국의 지식인들에게도 유전된다. 좀더 시야를 넓혀서 말하면, 그는 「양지체용도(良知體用圖)」 등에서 보여지듯이 양명학을 새롭게 해석하여, 동아시아의 양명학 지형도(知形圖)에서도 새로운 지평을 개척한 인물이다.
이 논문에서는, 하곡의 양명학을 연구할 경우 주의해보아야 할 것들이 매우 많지만, 그가 개척한 사상적 지평의 의미를 크게 다음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짚어보고 있다.
첫째, 한국양명학의 집대성자 및 ‘강화학파’의 창시자로서의 하곡
둘째, 양자(良知), 치양지론(致良知論)에서 보여지는 사상적 특질과 의의
셋째, 자연학(自然學)의 개척

목차

【요약문】
Ⅰ. 시작하는 말
Ⅱ. 한국양명학의 집대성자 및 「강화학파」의 창시자로서의 하곡
Ⅲ. 양지, 치양지론에서 보여지는 사상적 특질과 의의
Ⅳ. 자연학(自然學)의 개척
Ⅴ. 맺음말: 남은 과제 혹은 하곡 연구의 전망
〈日文要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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