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3-2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41 - 186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오늘날 우리가 처한 여러 환경의 변화로 인해 방송학 교육내용이 재설정되어야 한다는 요구 아래 우리의 현황을 다시 돌아보고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작업을 토대로 대학의 특성에 따라 각 대학들이 방송학 교육 내용의 구체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아젠다를 일곱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우선 무조건적인 독립 단과대로의 전환이나 전문대 전환 방식의 일괄적인 프로그램 확대와 세분화가 갖고 있는 장ㆍ단점을 검토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습교육과 이론교육 간의 적정선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지속적인 과제이다. 전공 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필수과목제나 선수과목 이수 규정 등의 엄격한 학사지도 방식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또한 기본 인문학 기초 소양교육, 글쓰기 교육, 비판적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등을 교육과정에 얼마나 포함할 것인가도 결정하여야 한다. 더불어 인턴십 프로그램, 디지털 분야 교육, 영상 산업 관련 교육도 각 대학의 교육 목표에 따라 적정 수준에서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이 제안되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연구문제 및 연구 설계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52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