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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5년 여름호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243 - 2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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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프로그램에 대한 품질평가는 시청률에 의존한 평가방식의 문제점과 경쟁심화에 따른 프로그램의 질적 저하를 지적하면서 공영방송의 공익성 회복 또는 강화의 측면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하지만, 공영방송 뿐만 아니라 민영방송에게도 프로그램 품질평가는 시청자에 의한 평가와 이에 따른 방송서비스 개선, 시청자의 권리 확대를 통한 방송의 사회적 책임실현과 공익성 실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민영방송 프로그램의 품질을 평가에 적합한 평가차원, 평가항목들을 방송현업자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민영방송의 프로그램 품질 평가지수는 보도 장르의 경우, <객관성/공정성/신뢰성>, <완성도>, <기여도>의 하위평가차원들로 구성되며, 교양·드라마·예능 장르의 경우는 <완성도>, <창의성>, <즐거움/재미>, <기여도>의 하위평가차원들로 구성됨을 보여주었다. 또한, 평가차원이 동일하더라도 장르에 따라 평가항목이 달라져야 함을 보여주었다. 프로그램 품질평가지수는 시청률과는 전혀 다른 평가방식이며, 시청률보다 시청자의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방송성과의 평가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방식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민영방송이 존재방식에 의해 시청률을 무시할 수 없는 점을 감안한다면, 품질확보를 통한 시청자 서비스 강화와 방송의 공익성을 실현 및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프로그램에 대한 품질평가가 실시되어야 하고, 시청률보다는 질적인 품질평가의 결과에 가중치를 두어서 편성과 제작에 반영하여야 한다. 아울러, 시청자에 의한 평가된 개별 프로그램의 품질성과는 제작을 담당한 집단에 대한 인사고과점수에 상당부분 반영되어야 그 실효성을 가질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Ⅰ. 연구목적
Ⅱ. 본론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안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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